​최기창

Kichang Choi

‘볼 수 있는 것과 말 할 수 있는 것 사이’ 광주비엔날레 메이투데이 기획전 전시 전경, 2021, (구)광주국군병원
‘볼 수 있는 것과 말 할 수 있는 것 사이’ 광주비엔날레 메이투데이 기획전 전시 전경, 2021, (구)광주국군병원

press to zoom
<무지개 장면: #4>, 철판 위에 스프레이 페인트, 레진, 116x81㎝, 2021
<무지개 장면: #4>, 철판 위에 스프레이 페인트, 레진, 116x81㎝, 2021

press to zoom
<Eye Contact>, 2013, 서울 스퀘어 전시 전경, 디지털 큐브 상영 전경
<Eye Contact>, 2013, 서울 스퀘어 전시 전경, 디지털 큐브 상영 전경

press to zoom
‘볼 수 있는 것과 말 할 수 있는 것 사이’ 광주비엔날레 메이투데이 기획전 전시 전경, 2021, (구)광주국군병원
‘볼 수 있는 것과 말 할 수 있는 것 사이’ 광주비엔날레 메이투데이 기획전 전시 전경, 2021, (구)광주국군병원

press to zoom
1/12
 

개인전

2022
2021
2020
2015
2014
2011
2009


2003
2001

 

<Für Bagatelle/바가텔을 위하여>, 프로젝트 스페이스 미음, 서울
<흠결 없는 마음>,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한 번의 키스>, 원앤제이 갤러리, 서울
<행복으로 가는 길>, 서울시  용산구  서계동  236-22

<Better than Future>, 윈도우 갤러리, 갤러리 현대, 서울
<SERENDIPITIES>,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다방, 서울 
<The Marvelous in the Everyday>, 선 컨템퍼러리 갤러리, 서울
<The Windows>, 프로젝트 스페이스 the room, 토탈미술관, 서울
<욕망화>, 갤러리 라 메르, 서울
<슬픈 패러독스>, 갤러리 사간, 서울

​주요 단체전

2022
2021

2020

2019
2018
2016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Beyond The Scene>, 제 3회 BTS글로벌 학제간 학술대회 특별전, 토탈미술관, 서울
<울산 현대미술제 2021>, 00MHz: 진동하는 경계들, 울산

<광주비엔날레  메이투데이  기획전>,  볼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있는 것 사이,  (구)국군광주병원
<꿈의 대화>, 에이라운지, 베를린 주독일 한국대사관_VR전시, https://rowilab.com/dreambeliever/
<10의 n승>, 온라인 플랫폼 전시, www.tentothen.com
<로드쇼 2019: 상하이에서 충칭까지>, 토탈미술관, 주상하이 한국문화원, 서울, 중국
<광주비엔날레 2018>, ACC 아시아문화전당, 광주
<부산비엔날레 2016>, F1963, 부산
<아모레퍼시픽 APMAP 용산: make link>, 용산가족공원, 서울
공공미술 프로젝트 <팀 황학동>, 케이크 갤러리, 서울

<코리안 뷰티: 두 개의 자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제4회 APAP 안양 공공예술 프로젝트>, 안양
<아모레퍼시픽 APMAP 오산: Reverscape>,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오산
<No comment>, 서울대학교 미술관, 서울
<다시-쓰기 Translate into Mother Tongue>, 두산 갤러리, 서울, 뉴욕
<아트스펙트럼 2012>, 삼성미술관 리움, 서울
<Biennale Giovani Monza>, Villa Reale Monza, Monza, 이탈리아
<My Dears…Happiness consists of being able to tell the truth without hurting anyone>,
몽인아트센터, 서울
<유원지에서 생긴 일>, 경기도미술관, 안산
<인천국제디지털아트 페스티벌>, 인천 세계도시축전 디지털아트관, 인천

 

레지던시

2013
2011

2010

몽인 아트스페이스 입주작가, 서울
경기창작센터 레지던시스튜디오 입주작가, 안산
국립창동 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서울

 

작가소개

최기창(1973년생)확연히 드러나 보이지는 않지만 삶을 이끌어 가는 어떤 동력이나 속성을 감지하려 한다. 연속되는 삶에서 그가 걸러낸 것들은 행복이나 사랑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것들이며, 이것들을 소재로 매체적 실험을 통해 반복적이고, 무작위적인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그는 지속적으로 사유의 사각지대를 조망하며 자발적 재인식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바가텔’이라는 음악용어를 차용하여 가볍고 작은 것의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무해한 해찰을 시도하고 있다.

​홍익대학교에서 판화 전공으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았고, 영국 런던 첼시 예술대학교에서 순수예술로 PG dip.를 졸업했다. 1998년 중앙미술대전 ‘우수상’을 통해 미술계에 데뷔하여 2021년 <흠결 없는 마음>(원앤제이 갤러리), 2020년 <한 번의 키스>(원앤제이 갤러리), 2015년 <행복으로 가는 길>(서울시 용산구 서계동 236-22), 2011년 <SERENDIPITIES>(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다방) 등 9회의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2021년 <5·18 40주년 특별전: '볼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있는 것 사이'>((구) 국군광주병원), 2018년 <광주비엔날레>(광주아시아문화전당), 2016년 <부산비엔날레>(F1963), 2012년 <아트스펙트럼>(삼성미술관 리움) 등 국내외 다수의 단체전과 비엔날레에 참여하였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창동 미술창작스튜디오, 경기창작센터 레지던시 스튜디오, 몽인아트스페이스 입주작가로 참여하였다.

학력

2006
2001
1999

Chelsea College of Art and Design, Fine Art 졸업(P.G.Dip.)
홍익대학교 대학원 판화과 졸업(M.F.A.)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판화과 졸업(B.F.A.)

수상

2002

1999
1998

New Face 2002 선정작가, 아트인컬쳐, 서울
제22회 한국현대판화공모전, 특선, 관훈갤러리, 서울
제14회 무등미술대전, 대상,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제20회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중앙일보사 & 호암갤러리, 서울

 

작품소장

안산단원경찰서 공단파출소, 안산문화재단

KT&G 상상마당, 춘천

아모레퍼시픽 뷰티캠퍼스, 오산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과천

경기도미술관, 안산

중앙일보사 & 호암갤러리, 서울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News